본문 바로가기

about 세계개척자/세계개척자 사색

네이버 포토 페어2009 참관기



최근 공부는하는 블로그 모임의 친구들과 함께 COEX에서 진행하는 [서울 포토 페어2009]를 관람했다.

젊은 사진 작가들이 주축으로 활동하는 포토넷에서 주관해서 하는 행사여서 그런지 다양하고 새로운 시도의 전시들이 많았다.

우선 주빈국으로 참가한 [스웨덴 특별전]은 그 역사와 역량을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었다.

확실한 주제의식으로 전시된 사진들의 일관성 속에서 표현되는 삶과 세상의 다양성을 여실히 느낄 수 있었다.
표현되는 철학과 가치에 있어서 그 깊이를 느낄 수 있어서 너무 유익했다! 

앞으로 생- 촛자!! 사진쟁이인  나 역시 주제의식을 갖고 사진을 찍어겠다는 생각이 강렬하게 들었다.
앞으로 내가 집중하고 싶은 주제는 "인간의 욕구(Desire)"이다.
표현하고 싶은 욕구, 만나고 싶은 욕구, 갈망, 미움과 적대의 욕구, 식욕과 성욕 등 기본을 필두로 해서
어려지고 싶은 욕구, 사귀고 싶은 욕구, 공짜로 먹고 누리고 싶은 욕구, 킹카 퀸카의 욕구 등....ㅋㅋ


다양한 기법들로 표현된 한국 전시들을 보면서 미술과 사진의 영역에 대한 모호성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다.
정말 그림처럼 느껴지는 사진도 너무 많았고, 홀로그램 기법을 사용하거나 아직 미비하나 LCD를 이용한 표현도 있었다.
비엔날레처럼 다양한 매체와 오감을 동원하는 표현 방식도 향후에는 적극적으로 모색되리라고 본다.

인상깊었던 사진 작가 중에 자신의 작품에는 항상 나비를 넣는 작가가 인상깊었다.
그래서 나도 내 작품에는 항상 아이콘 같은 소품을 꼭! 넣기로 했다!!
그 소품은 바로 "핸드폰"이다.

인간의 끝임없는 소통의 욕구를 가장 효율적으로 해결시켜주는 도구, 새로운 세계로의 접속도 가능하고 금융적 기능도 가능하다!!
현대사회에서는 매우 필수적이며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 마치 사진처럼^^
개인 사진 속에서 앞으로 얼마나 실현될지 지켜봐주시고, 자극도 주시길!

네이버에서 전시한 오늘의 포토도 많은 생각을 갖게 했다!
웹2.0의 가치(참여/공유/개발)는 사진에서도 여전히 유용한 도구이며 페러다임이라는 생각을 갖게 한다.

이전에 가졌던 전문 작가와 아마추어 작가 혹은 전문(생계형?) 작품과 취미형 작품의 경계가 서서히 흐려지는 것도 느낄 수 있었다.
과연 훌륭한 작품의 기준은 무엇일까? 누가 만들어 갈 것인가? 이에 대한 치열한 도전들이 온라인상에서 만들어지고 있다!

문화계에서는 점차 대중과의 소통 능력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에 참가한 서른 여섯 명의 참여 작가들에게 새로운 가능성도 엿볼 수 있었다.

온라인에서 대중과 소통한 작품들이 전시 공간으로 나와 다른 예술 작품들 함께 전시되었다.  
온라인 작품에 새로운 품격을 입히는 시도였고, 참여한 사람들에게는 전문 예술계와 소통하는 기회가 되었을 것이다.
또한 사진기계의 기술력 향상으로 대중적 차원에서도 얼마나 다양한 표현들이 가능한지! 새로운 변화의 흐름도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네이버 포토갤러리 담당자와 이야기를 나누며 느낀 것이다.

아시아 최초로 이루어지는 이번 행사는 '사진 전시'가 아닌 '포토 페어'이다.
기본적으로 사진을 전시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림 작품처럼 거래도 가능하게 만들자는 취지이다.

이는 우리 나라 사진 예술에 있어서 너무 중요한 과제이나 행사장에서 느껴지는 페어의 모습은 극히 미비했다.
결국 그렇게 꽁짜만 좋아하다보면 양질의 문화적 혜택을 누릴 수 없는데...ㅜㅜ;;
아쉽다!! 나도 빨리 돈을 벌어서 작게나마 이런 예술세계에도 투자하고 싶은 생각이 간절해지는 대목이기도 하다!

여전히 지적 재산권의 개념이 약한 우리 나라가 빨리 컨텐츠 강국이 되어 선진국의 반열에 들어가길 기대해 본다!
(그럴려면 우선 컨닝부터 빨리 추방해야하는데.. 우리 대학원에도 원- 그 수준이라는 것이.... ㅜㅜ;)

 

Seoul Photo 2009

1. 행사 개요: 사진 전문 아트 페어
2. 행사 명칭: Seoul Photo 2009
3. 행사 장소: COEX 인도양관
4. 행사 기간: 2009. 4. 8(수) ~ 4. 12(일) / 오전 11시 ~ 저녁 8시
5. 행사 주최: COEX
6. 행사 주관: 포토넷
7. 행사구성
_ The Galleries: 사진을 전문적으로 전시하고 유통하는 갤러리
_ Photographers' Groups: 사진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생산하는 그룹
_ Photonet Review: 작품성을 인정받고 현재 활발히 활동 중인 사진작가
_ Photonet Preview: 작품성과 작업량에 비해 덜 조명된 사진작가
_ Guest of Honor: 주빈국 스웨덴 특별 사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