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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out 세계개척자/세계개척자 사색

인터넷 코리아 컨퍼런스2009 참석기



2009년 12월 8일과 9일에 걸쳐서 진행된 이번 '인터넷 코리아 컨퍼런스 2009'는 인터넷 세계에서 상생협력 가능성을 가늠해보는 시간이었다.  주요 포털과 중소 컨텐츠 회사들간의 마찰은 어떠할지? 정부에서는 어떠한 지원이 웹 비즈니스 사업 개발에 적합할지? 과연 공정한 거래란? 콘텐츠 유통환경의 조성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등의 다양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생각보다 논의의 수준은 미약했다. 심도있게 포털과 상대적으로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측에서 함께 적극적인 논의가 진행되었어야했는데,그러한 기대를 충족하기에는 너무 미약했다. 한 편 놀라운 것은 컨퍼런스에 제공되는 혜택면에서는 여느 인터넷 컨퍼런스에 비해서 상당한 지원이 있었다.

간략하게  8일에 있었던 몇 몇 순서를 소개하고자 한다.

스티브 김의 강연.
 
미국의 중소기업에서 처음 직장생활을 하다가 차고에서 시작한 사업이 성공에 성공을 거두어 놀라운 매출을 기록하는 성공신화였다.  강연회 내내 느껴지는 것은 대단한 자심감이었다. 하나 하나의 장벽을 넘으면서 대략 60번의 전쟁을 치루었는데, 한번도 패한 적이 없다고 한다.  대략 얼마나 치열했을지 짐작이 갔다. 그가 가지고 있었던 보다 나은 삶에 대한 갈증.  그는 변화욕구 -> 도전 -> 몰입 을 성공의 키워드로 제시했다.

  다양한 가치가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그렇게 매력적인 도전으로 보이지는 않았다. 자신의 삶을 내던지는 안철수 교수의 진정성과 비교해보면, 사실 초라하게 느껴졌다.

하지만 그의 강연을 통해서 미국과 한국의 비즈니스 환경 차이.
또 그가 강조했던 한국인의 근성에 대해서는 시사하는 바가 컸던 시간이다.

<세이하쿠(박성호 대표)님의 발표 모습>

세이하쿠 님의 강연 ; 한국형 에코 시스템과 블로그 마케팅

아이폰 쓰나미
KT사례를 통해서 보는 한구형 에코 시스템에서는 주제와는 다소 거리가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아이폰 출시의 효과에 대해서 다시금 실감하게 해 주었다. 최초의 대중기반의 스마트 폰(기존에는 기업용 스마트 폰)인 아이폰! 사용자의 적합성에서 대단한 차이가 나는 이 폰이 인터넷 유저들에게 주는 파급 효과는 대단했다. KT인터뷰에서는 아이폰 없이는 정말 살기 힘들어지는 사회가 될 것이라는 표현까지 나왔다. 하나의 제조품이 이렇게 큰 반향을 이르킨다는 점에서 정말 놀라웠다

블로그 마켓팅! 블로그를 통해서 브랜드를 구축하라!!
극소수(1%)의 콘텐츠 생산자와 대다수의 콘텐츠 소비자로 구분되는 환경 속에서 콘텐츠 생산자가 되어야함을 강조했다.  블로그는 기본적으로 '컨텐츠 존', '배너광고' , '커뮤니케이션 존' , '위젯 존'이 존재한다.  블로그가 핵심 목표인 검색 상단에 자신의 콘텐츠를 점령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소개되었다. 중요한 것이 검색엔진에 적합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인데, 자세한 내용은 www.seihaku.com 을 참고.


가장 인상깊었던 '인터넷 벤처창업의 성공과 실패' 류한석 소장 강의 
밴처 인큐베이팅 관련 일을 지속적으로 해온 류한석 소장은 나름의 노하우가 그대로 배어 있었다. 먼저 한국에서 열악해지고 있는 밴처의 시도들을 아쉬워했다. 소비자들의 관심도 떨어졌고(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필요 감소), 이에 대한 투자도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며, 사회적 인식도 열등한 선택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지적했다.  밴처의 성공 요인에 있어서 정답이나 공식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300여개의 업체를 만나보니 십여개 업체를 상세히 살펴본 경험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주장을 했다. 

  1. 경영은 사람들의 재능을 발견하고 가장 적절하게 배치하는 기술이다.
크게 열심히 일만 하는 타임(월화수목 금금금..)과 적정한 직원 복지를 통해서  경영하는 사람이 있는데 정답은 없다고했다. 다만 뭘하든 제대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은 강조를 했다.

  2. 실패한 밴처들의 특징.
    1) 창업자의 역량 부족이었단다. 사업가로서 성공할 수 있는 사람인가?가 중요하다.  착한가?똑똑한가?는 두 번째 문제이고, 성공할 만큼 '독한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2) 팀 빌딩의 실패 ; 경영 철학, 사업 전략, 문화와 싸우는 제품, 한가지 핵심에 집중하지 못하며,  이용자에 대한 낭만적 기대(이정도면 써주지 않겠느냐?) 등으로 실패한다고 했다. 

 * 성공사례로 두 가지를 제시했다.

  1. TNC(태터앤컴퍼니)
    2005년 창업, 2008년 9월 구글에 인수됨. 티스토리 다음에 25억에 팔고, 구글이 아시아에서 인수한 첫 번째 회사가 되었다. 창업자는 해외에서 블로그가 뜨고 있는 것에 주목하고 테너툴스 개발자를 만나서 개발한 제품을 샀다. 독특한 피칭으로 결국 밴처 캐피탈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다가 결국 구글에까지 되팔게 되었다.

  2. 로이월드
     옷 입히기 콘텐츠를 최고의 품질 최고의 수량으로 제작하고 있다. 최고의 콘텐츠를 만들고자 하는 노력이 결실을 맺어 결국 월트디즈니가 엄청난 금액으로 인수를 했다. 사업가라기 보다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몰입한 경우이다.

위와 같은 강연들의 보석들을 캘 수 있었고,  아래와 같은 멋진 혜택들도 있었다.

<그날 제공된 도시락! 거의 최고 수준의 도시락을 제공받았다. 무료로...^^>

<이날 퇴장시 제공받은 기념품: 멀티USB>

<행운권 추첨으로 제공받은 외장하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