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 세계개척자

(자기소개서) 청년 국제활동가로 준비되다.

(모 단체에 지원하기 위해서 작성했던 내용을 일부 편집한 것입니다.)

   <국제기아대책기구 몽골지부 활동 모습>

▶ 장기 국제자원활동 경험하기 ; NGO - INGO - KOICA  
  처음 활동을 시작했던 동기는 호기심과 더불어 한국에 살아도 세계인으로 살아가겠다는 나름의 포부가 있었다. 그렇게 해서 첫 발을 딛은 곳이 국제개발 NGO인 국제기아대책기구였다. 농업개발, 어린이 개발 프로젝트 등 다양한 현장 활동을 몸으로 배우면서 새로운 의식의 전환이 있었다. 난 전혀 몰랐던 새로운 삶! 그리고 그들을 위해서 뭐라도 하고 싶다는 세계시민의식도 조금씩 자라고 있었다.
  귀국 후 한국을 방문한 MV Doulos호와의 인연으로 활동을 이어갔다. 떠다니는 UN으로 불리는 Doulos호는 배를 타고 전 세계를 다니면서(내 경우에는 필리핀과 말레이시아) 선교활동을 비롯해서 각종 문화교류 프로그램과 지역개발 프로젝트를 경험 할 수 있는 곳이었다. 특히 생활에 필요한 모든 시설을 갖춘 배안에 52개국에서 온 320여 명의 청년 및 활동가들과 함께 생활하는 그 곳은 자체가 지구촌이며 다문화 체험장이었다. 대학을 졸업한 후에는 KOICA 한국해외봉사단원으로 중국에서 활동을 했다. 한국어 분야로 있었지만, 한국어교육센터 설립을 진행하면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와 지역 수요개발 등의 ODA업무도 겸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장기 국제자원활동 프로그램관련 포럼 발제>

▶ KOVA(한국해외봉사단원연합회)를 통한 봉사단 사업의 변화 욕구
  국제자원활동을 하면서 제도에 대한 영향력을 크게 실감했다. 우선 한국해외봉사활동은 그 가치와 의미에 비해서 운영 방식에 있어서 정말 아쉬움이 많았다. 그래서 봉사단 사업의 변화를 모색하다보니 자연스럽게 KOVA와의 관계가 깊어졌고, 그러던 중 자리가 생겨서 사무국 업무까지 감당하게 되었다. 다양한 귀국 단원 지원업무들이 있었지만, 먼저 내가 집중한 것은 봉사단 정책이었다. 이론적인 배경의 부족함을 느껴서 ODA Watch 활동을 겸하면서 지속적인 봉사단 연구작업을 병행할 수 있었다. KOVA업무를 통해 KOICA를 비롯해 국회와 국제개발NGO 등을 접하면서 다양한 이해관자들의 입장을 인식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면서 성급한 변화보다는 대안 만들기를 고민해 왔다.
 
<KAIST에서 개도국 과학기술지원단  강의> 

▶ 봉사단 사업 중 교육 및 홍보 분야로 전문화되어 가다. 
  개인적으로 외향적 성향이 강하다보니 사람들과 많이 어울리게 되고, 그렇게 되다보니 자연스럽게 교육 및 홍보 분야로 활동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졌고 최근 홍보의 중요성도 절감하면서 더욱 큰 관심을 갖고 활동하고 있다. KOVA사무국을 나온 이후 학생이라는 자유로운 신분을 통해 다양한 활동을 해 오고 있다. 우선 가장 많이 하는 것이 강의 활동이다. KOVA 국제협력특강 강사로 여전히 초․중․고등학교를 비롯해서 대학교까지 강의를 해오고 있다. 또한 KOICA봉사단 국내훈련 강의와 개도국 과학기술지원단 강의를 비롯해서 COPION, (사)메디피스 등 국제개발NGO에서도 강의를 해오고 있다. 
  국제활동을 하고 있는 친구들과 더불어 YPN(Young Professional Network)라는 모임을 만들어서 학생지도(유엔학생협회, 가온누리 봉사단 등)를 비롯해서 UN 캠페인 진행(세계평화의 날 조직위원회) 및 국제개발협력 자료 보급(MDG리포트 한국위원회) 등의 활동을 진행해 오고 있다. 특히 작년부터 발행되고 있는 MDG리포트 한국어판은 최초의 MDG리포트 한국어 번역판이면서, 다른 UN공용어들보다 가장 먼저 출간된 번역판으로 성공적인 자료보급 사례로 UN에 소개되기도 하였다. 최근에는 Web2.0을 공부하면서 ‘블로거들의 오아시스라는 BLOSIS30.com’을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다. BLOSIS30는 이번에 ‘한국언론재단의 블로그 연구’를 지원받아 블로그, 트위터 등으로 대표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현황을 연구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worldfriends.kr이라는 해외봉사활동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블로그를 통한 개인 브랜드 구축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블로그를 통한 교육 효과와 파급 효과 그리고 이를 이용해 개인 역량 관리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배우면서는 이러한 훌륭한 도구를 활용하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2009년 MDG리포트 한국어판 발간 기념행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