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뷰와 만남

아이티 긴급구호단으로 파견되어 활동하는 친구들이 보내오는 소식들


<사진 왼쪽부터 : 메디피스 긴급구호단으로 파견되어 활동하는
이성길 팀장, 고은경 전UNDP사무관, 기아대책에서 파견된 김현석 님>

주말에도 아이티 긴급구호단으로 파견되어 활동하는 고은경 님과 통화를 했는데, 갑작스러운 재난에 따른 세계 각국의 지원으로 긴급구호는 어느 정도 해결되고 있지만, 다시금 고질적인 아이티의 빈곤으로 인한 문제들이 다시금 활동의 중요도로 부각되고 있다고 합니다. 생생한 현장 소식들을 접하고 있으니, 저도 마음이...

아이티에 관한 보다 자세한 소식은 송준권 님이 운영하시는 블로그를 통해서 보다 자세히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http://haiti.tistory.com/

내일도 메디피스 아이티 긴급구호팀이 출발하는데, 모두 무사히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게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메디피스 아이티 긴급구호단이 머무리고 캠프장의 모습>

아래는 현장에서 온 메일의 전문입니다. 

-------------------------------------------------------------------------------------------------------

안녕하세요 고은경입니다
덕분에 아이티에 무사히 잘 도착하여 하루하루를 보람차게보내고있습니다.
첨부파일은 지난 3일간 아이티활동보고 사항들이고, 어제 저는 더위를 먹고 체력이 급하강하여 오늘은 일요일을 맞이하여 하루 쉬었습니다. (이성길씨는 오늘도 밖에 나가 여기저기 답사를 다니셨습니다!)
발로 걷고 현지 교통수단도 이용하며 길거리에서 현지인이 몰고다니는 차도 타고 다니시는강행군을 하고있답니다 ^^
저는 아이티온 첫날부터 현지인이 타는 오토바이 뒤에 매달려타고 지진피해지역을 다 돌아보기도했습니다.  
 
 
내일부터는 답사할 곳이 너무 많아 차량과 기사를 렌트하기로했습니다 하루 렌트비가 150USD라는 살인적인 물가이지만 효율적인 답사 및 시간절약을 위해서 우선 이틀간 렌트를 하기로했답니다. 무너진 대통령궁 근처와 다른 기구들 캠프, 난민캠프들을 다 둘러볼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제가 느낀 메디피스의 아이티 활동에 대한 방향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1. 재해로 인한 의료적 긴급구호활동은 재해 발생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환자들은 재해피해환자가 아닌 고질병환자가 80%-90%가 넘는것같다. 그렇기에 재해민을 위한 의료활동은 재해 발생 후 2-3주까지만 효과적이고, 지진 발생 한달째가 되어가고있는 이 시점에서는 전략적인 중장기 프로그램을 개발해야한다.
 
2. 의료쪽 전문가가 아닌 제가 보이기에도 이 나라는 보건교육, 기초위생교육, 성병퇴치, 모자보건 등이 가장 시급히 이루어져야할 것 같음. 메디피스가 적은 예산으로 이곳에서 할 수 있는 일은 교육 (특히 Training for trainer, peer education) 쪽이며, 아이티현실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야한다
 
3. 많은 의료단체, NGO들이 의료활동을 하러 오고가고있고, 국제기구들, 국제NGO들도 엄청난 예산을 들여 의료보건쪽 활동을 하고 있는데, 이 시점에서 메디피스가 부각될 수 있는 부분은 활동지역을(지진의 피해자들 혹은 피해관련자들이 살고 있고 아주 빈곤한 지역) 잘 선정하고 좋은 현지 focal point를 찾아내어 community based programme을 하나 개발하여 작은 규모나마 사업을 시작해야한다. (다른 단체들과는 차별적이면서도 메디피스의 이념을 잘 부각시킬수있는...)
 
 
4. 아메리카대륙을 통틀어 최빈국인 아이티-  독특한 역사 문화적 배경을 갖고 있는 나라이고, 개발NGO들이 할일이 너무 많은 나라이다.
 
 
계속해서 소식 전하겠습니다.
 
그리고 이곳 (한국인 발전소 부지에서 NGO을 위한 캠프장을 열어 대사관 직원들이 교대로 오고 있고, 코이카단원이 상주하고 있는 장소)에서 코이카단원이 아이티에서 구호활동가들이 서로 정보교류를 할수 있게 네이버에 까페를 하나 개설했으니 와서 많은 관심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내일 또 새로운 소식들 전하겠습니다. 이 시점에서 저희들에게 주실 새로운 임무, 새로운 가이드라인나 조언사항들이 있으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감사합니다.
----------------------------------------------------------------------------
<캠프장을 보고하고 있는 메디피스 긴급구호팀 이성길 단원(왼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