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뷰와 만남

은행 입사 면접 어떻게 준비해야하나요? 금융자격증이 없는데ㅜㅜ;;



예전에 여행을 통해서 만났던 학생인데, 취업 준비를 하면서 면접과 관련된 질문을 해서 답변했던 내용을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벌써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기분이 드는 가을이네요. 잘 지내시는지요? 저는 취업 원서 쓰느라 정신없이 지내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한가지 질문 드릴것이 있어서 이렇게 연락 드립니다. 제가 이번에 ㅇㅇ은행 서류에 통과를 해서요..이번주에 인적성 시험을 보는데..  벌써부터 인적성 후의 면접이 걱정이 되어서요..

  본론을 말씀드리자면 제가 ㅇㅇ은행에 입사를 희망하고 있지만 방학때마다 봉사활동이나 해외 경험 인턴십 등으로 인해 아직 금융 자격증이 하나도 없어서요.  분명 면접에서 왜 금융 자격증이 없는지에 대해 질문이 들어올 꺼 같은데.. 어떻게 대답하는게 좋을지 아직 감이 오지 않습니다...  선생님의 고견을 듣고 싶어 연락 드립니다.  바쁘시겠지만 약간의 시간만 할애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ㅇㅇ대학교 ㅇㅇㅇ 올림


안녕하세요? ㅇㅇㅇ님 반갑습니다!
곧 시험과 면접을 치르시겠군요!! 상식적으로 다른 사람은 금융 자격증을 준비할 때 무엇을 했는지를 어필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순히 그 기간에 해외봉사 /  인턴십 등을 했다고 하면 안되고, 금융과 관련된 어떤 준비를 했는지 어필할 필요가 있습니다. 경제학 공부, 읽은 책, 금융과 관련된 아르바이트라도.. 그리고 봉사활동과 인턴십을 설명할 때도 금융에서 필요한 어떤 것은 배우기 위해서 그곳에서 활동했는지 잘 표현해야할 것입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그리고 준비하는 금융 관련 자격증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도 잘 알고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후에는 어떻게 준비하겠다가 명확히 나와야하니까요!
자격증이 없는 것이 큰 마이너스는 아닙니다. 회사입장에서 보면, 어차피 재교육을 해야한다고 보기 때문에 그 정도의 투자 마인드는 있습니다. 금융에 대해서 어떻게 이해하고 있고, 어떻게 준비를 했는가가 중요하리라고 봅니다.


몇 가지 팁을 드리면, 복장 코드는 맞춤형으로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출근 시간에 ㅇㅇ은행 본사 앞에서 출근하는 사람들의 복장을 유심히 보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면접관들에게 익숙한 옷차림을 준비해가시면... 더욱이 답변 속에 ㅇㅇ은행의 조직문화를 익히기 위해서 면접 전에 회사 앞에서 사람들의 출근 복장을 확인했다는 사실이 어필된다면 다른 지원자들과는 확실히 차별되는 느낌을 심어줄 수 있을 것입니다.

학생이라 정장도 익숙하지 않을테니, 틈틈히 정장을 입고 다니는 것도 요령입니다. 본인이 어색하면 다른 사람도 그러한 것을 느낄 수 있거든요^^

면접 때 아무래도 집단 면접이 있을 텐데, 그때는 다른 사람들의 답변을 경청(눈과 몸으로)하는 태도도 무척 중요합니다. ㅇㅇㅇ 님은 좋은 관계성을 가지고 계셔서 잘 하시라라 보이지만요.. ^^

아무튼 화이팅입니다!!
좋은 소식 들렸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