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적정기술 이야기

적정기술을 활용한 개발활동가들의 모임 [과학기술국제개발협력포럼]

<사진 출처 : http://www.goodneighbors.kr >

작년부터 '과학기술국제개발협력포럼'이란 이름으로 적정기술을 활용한 국제개발협력활동가들의 모임을 진행하고 있는데, 오랫만에 모임 일정이 잡혔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www.worldfriends.kr/136  을 참고. 

이달 2월 16일 양재역에서 8명 정도 모여서 함께 관심분야와 다음 연구 주제를 잡았습니다.  

모임은 지역적 특징 때문인지 코이카 분들이 많은 모임이었습니다. (인증샷이 없는게 아쉽네요^^;) 


논의는 적정기술의 특징에 대해서 이야기들을 나눴습니다. 


적정기술 = 과학기술 + 경영(운영) + 국제개발협력(현지) 


모인 분들의 관심영역은 에너지와 관련된 적정기술이 많았는데, 이날 논의는 주로 적정기술의 운영에 있어서 세부적인 사항들이었습니다. 기술자들은 자신이 가진 기술이 최고라는 생각에만 빠져서 상용화와 마켓팅에 실패하는 경우를 나눴습니다. 그러면서 마케팅(홍보를 비롯한)과 펀드의 조성에 대한 이야기로 발전했습니다. 논의를 보다 발전 시키기 위해서 모임 일정을 잡아 보았습니다. 


---------------  모임 공지 --------------


 * 일시 : 3월 5일(토) 저녁 6시 


* 장소 : 굿네이버스 지하 회의실.  숙대입구역 10번 출구 





* 내용(예정) : 

            1. 굿네이버스 적정기술사업의 펀드 운영과 현장 적용 사례 (윤석원 굿네이버스)   

            2. 적정기술 펀드 적용 방식 (이미경 KOICA연구원)

            3. 적정기술의 현장 적용의 매뉴얼 (최보경 유학예정) 


* 회비 : 김밥 및 음료 제공에 따른 자원하는 금액. 

*참가신청 : 우선 모임은 현장 실무경험이 있는 분들로만 제안해서 모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younstory@gmail.com 으로 신청문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모임은 발제 시간이 있기는 하지만, 발제에 국한되기 보다는 참가자들이 편하게 생각을 나누는 연구모임이라고 보시면 좋겠습니다. 참고 자료는 SK사회적 기업 운영과 관련된 내용과 다른 하나는 굿네이버스 운영 사례인데, 굿네이버스는 기존의 관계자들만 공유가 되었습니다.           




P.S  적정기술 관련 자료 공유 
녹색연합 홈페이지 http://www.greenkorea.org/ 에 가시면
'자료창고'에 <에너지자립마을을 위한 지침서>가 올려져 있습니다. 파일이 커서 바로 공유가 어려운데,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