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 세계개척자/블로그 이야기

블로그 관련된 자료들_ 경영적 측면 중심

논문을 준비하면서 축적해 두었던 자료들을 공유합니다. 블로그와 관련된 자료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삼성경제연구소에 나온 <블로그 시대의 기업경영> (이정호 연구원)입니다.
-  목  차  -
1. 블로그의 개념과 영향력
2. Business Blog 시대의 도래
3. 블로그의 위협요소
4. 경영에의 시사점
최근 블로그의 경향과 블로그의 다양한 효과성을 간결하게 가장 잘 분석한 자료여서, 제 논문에도 많이 활용했습니다.

한국언론재단에서 나온 <블로그 : 1인 미디어의 가능성과 한계> (김영주 2005)입니다. 전반적으로 블로그의 미디어적 측면에서 많은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 나온 <블로그를 중심으로 본 디지털콘텐츠의 사회적 확산> (이호영, 정은희 2008)입니다.
블로그의 콘텐츠적 측면에서 흐름을 잘 기술하고 있습니다.

LG경제연구원에서 나온 <성공적인 기업 블로그 운영의 노하우>(박세정 2008)입니다. 앞의 삼성경제연구소의 자료와 유사하게 주로 기업(특히 CEO)의 입장에서 블로그 운영의 노하우를 기술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LG경제연구원의 <Web 2.0 시대의 HR 과제> (김범열 2009)입니다.
1. Web 2.0 시대와 경영 환경의 변화
2. HR 부문에서의 활용
3. 새로운 환경에 대응하는 HR의 과제
에 대해서 요약적으로 최근의 이슈를 잘 분석하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논문입니다. <테그를 이용한 효율적인 블로그 정보 검색을 위한 메타데이터 설계에 관한 연구> (김보금, 김태수)입니다. 논문을 축약한 형태인데, 배경이나 블로그 특징 등은 간결히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12페이지의 페어퍼 자료입니다. <블로그 활용에 관한 연구> (정혜승).  블로그의 특징과 종류 등 체계가 잘 잡혀있습니다.

[용량 초과로 업로드 실패 ^^;;]
한국과학기술원의 석사학위 논문입니다. <개인 웹미디어 블로그 사용자의 이용 형태에 관한 연구> (이세미 2004)
학문적 과정을 충실히 따르고 있으며, 블로그 이용형태의 틀이 잘 잡혀 있습니다.

DMC 미디어에서 PPT형태로 정리된 내용입니다. <세대별 커뮤니티 서비스 이용 현황> 포털 사이트 블로그, 카페, 미니홈피, 메일 등의 이용 행태를 잘 분석하고 있습니다.

한국정보사회진흥원에서 나온 <OECD IT Outlook2008>(윤미영 2008)입니다. OECD국가들의 IT동향을 데이터를 통해 자세히 분석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