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 세계개척자/블로그 이야기

[국제활동 블로그 출간기획회의]1월 26일 강남토즈 첫 기획회의



5인의 집필진이 강남토즈에서 모이다
최근 발표한 내 논문 <공공외교전략으로서의 블로그 활용방안 연구>이 촉매제가 되어 최근 국제활동과 관련해서 온라인 활동과 블로그 활용을 등을 접목한 서적 출간 논의를 진행하게 되었다. 현재 집필진 참여자는 국제활동과 관련해서 넓은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는 이종현 옹과, 유엔거버넌스센터 김정태 홍보관 http://untoday.tistory.com/notice/31, 그리고 NHN에서 근무하는 이한진, cafe24에서 근무할 예정에 있는 김성기 그리고 하재웅 http://www.worldfriends.kr/61 이렇게 5인이 모여서 집필을 시작하게 되었다.

블로그를 중심으로 하되, 온라인에 대한 정보 추가
우선 집필 방향을 온라인 전체로 갈것인가? 블로그로 국한할 것인가?에 있어서 "블로그로 확대하자"는 방향으로 잡았다. 현재의 흐름에서 방향을 보다 명확히하는 것이 보다 정체성을 분명히 한다는 전략이었다. 먼저 블로그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하고 기존 사례가 약하니, 다른 온라인 정보들을 첨부한다는 개념이다.

< 집필방향 >
1. 2-3개월 출간을 목표로 준비
2. 먼저 1월간 수집할 수 있는 내용과 기존의 내용을 근거로 초안 작성
3. 매뉴얼 북처럼 국제활동을 하려는 사람들이 자신의 역량을 개발하고, 정보의 접근성을 보다 용이하게 하는 방향

다음 모임은 2월 4일 강남토즈2호점에서 20시에 모이기로했다.
다음 모임 때까지 대략적인 준비사항들이다.

세계개척자 
1) 블로그 개념, 특징, 가치들을 대략적으로 정리, 기존의 논문 중심으로도 가능.
2) 블로그 팀으로 운영
3) 해외봉사파견 기관들 List up (원본은 한글인데, 다른 분을 위해서 변환한 것도 첨부합니다)
단호비전
1) UN 온라인 캠페인, UN 온라인 정보 이용소스 정리

매그넘
1) 국제활동 블로그 국내외 활동 사례,
2) 국제활동 -  국제기구, 정부, NGO, 종교단체, 학교, 개인

쿠스
1) 777활동 요약.
2) 단체들 URL 1차로 정리  

자유인
1) UNV 자료
2) 방크 자료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