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취업 전략

[청년멘토링 4] 전문직과 일반사무직 사이에서의 고민은?

이 글은 소셜멘토링 잇다(http://ittda.co.kr)를 통해서 소통된 내용의 질문과 답변을 정리한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K대학교 환경생태공학부(융합전공: 기후변화) 2학년에 재학하고 있는 000라고 합니다. 먼저 이렇게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서 개인적으로 질문을 할 수 있다는 것 자체에 정말 감사드립니다. 요새 저의 최대 고민은 환경분야를 최대한 살려서 저에게 맞는 꿈을 찾는 것 입니다.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좋아하고 또 어느 정도 과를 살리고도 싶은 생각에 검색을 하다보니 '환경컨설턴트'에 대해 알게되었습니다. 이쪽 방향으로 꿈을 설정한 뒤 비슷한 일을 국제기구에서 하는 것이 목표인데 인터넷으로 알아본것은 어느정도 한계가 있어 이렇게 직접 멘토링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청년멘토링 가능분야라고 올리신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면서도 없는것 같아서 질문을 하지 않으려다가 UNITED NATION에 관한 저서가 있어 이쪽 분야에 대해 많이 아실 것이라고 생각되서 자문을 구합니다.

먼저 국제기구진출관련에 대해 궁급합니다. 과는 이쪽이지만 이런 분야로 연줄이 없다보니 대체 어느방향으로 어떻게 공부를 해야하고, 어느 회사에서 어떤식으로 경력을 쌓아야 하는지를 아무것도 모르겠습니다. 따분히 연구를 하는 연구원보다는 저의 장점을 살려 사람간의 커뮤니케이션과 외국어 능력을 바탕으로 환경 컨설팅 방향으로 국제기구에 진출을 하는게 어떨까 하는 생각을 했는데 어디서 부터 어떻게 시작을 해야할지 모르겠더라고요 ㅠ유엔은 산하기구가 많아서 그쪽 분야로 많은 전문인력이 가던데 가장 먼저 이것에 바탕이 되는 지식을 쌓기 위해서 대학원의 진학이 반드시 필요한지, 아니면 학부를 졸업하는 것만으로도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또한 언제부터 어디에서 인턴을 해야하는지, 실력은 어느정도가 요구되는지도 궁금합니다.

아직 저학년이라 너무 두서없이 아는것 없이 글을 쓴 것같지만 꼭 답변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멘토링 가능분야와 너무 동떨어지다고 생각하시면 간단히라고 답변해주세요 ㅠ 오프라인으로 글을 쓰고 있어 다 여쭤보지는 못했지만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꼭 만나서 제대로된 이야기또한 듣고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000 님~ 열정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개척하는 모습에 깊은 인상을 받게 됩니다. 우선 아래 링크하는 제 블로그에 글들을 보시면 참고가 다소 되실 것입니다. 특히 글 카테고리 중 '청년취업 전략' 으로 되어있는 내용들을 꼼꼼하게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www.worldfriends.kr/201   http://www.worldfriends.kr/149  http://www.worldfriends.kr/84

저는 항상 직업에서 '직'보다는 '업'을 중심으로 고민하고 실천하라고 이야기합니다. 관련해서는 위의 내용들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진로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전문성'인데, 000 님이 원하시는 업무의 특성으로 보면 전문직(Specialist)보다는 일반적인 사무직(Generalist) 업무로 이해가 됩니다. 사무직이라면 무엇보다 관련 기관의 경험을 가장 중시하며, 국제공무원처럼 최상위 그룹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석사이상의 전문성도 중요한데, 이는 기본적인 응시지원 자격 정도가 됩니다. 원하시는 것이 환경관련 업무라면, 우선 최근 트랜드와 더불어서 업계 파악을 보다 철저히 하고 이와 관련된 기관(기업이든 공공기관이든)에 들어가서 자신만의 성과를 내는 것이 매우 중요해 보입니다. (필수 인턴십)